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1 - 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이다. 이러한 교과의 성격을 고려할 때 사회과교과서는 학생들에게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심어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조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도시와 촌락에 대한 내용의 구성을 보면 내용의 대부분이 도시를 중심으로 기술되고 있으며, 도시를 드러내는 기준으로 촌락을 기술하고 있다. 이는 도시와 촌락의 다양성을 배제하고 도시 공간과 촌락 공간이 가지는 특성이나 가치를 상실하게 만든다. 또한 도시와 촌락을 이분법적으로 기술하는 방식은 그 둘을 우열의 공간으로 재현하고 단절적인 공간으로 인식하게 만들기도 한다. 물론 초등 사회과교과서에서는 도시와 촌락이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는 공간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두 공간이 상호 연결되어 있다는 내용 기술에 앞서 두 공간이 서로 다른 경관과 기능, 가치와 전통을 가진 공간이라는 인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