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9 - 132 (1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리 교과에 적합한 동영상 학습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기획하고 실시하여 효과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동영상 학습 자료는 영상과 더불어 음향에 의한 자극까지 더해지기 때문에 인쇄 매체나 다른 매체를 수업에 활용할 때보다 학습자의 주의 집중력, 설명 능력, 기억 유지 능력 등을 함양시킬 수 있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동영상 학습 자료가 수업 상황에서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서 학생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학습 목표나 내용은 무엇인지, 사용할 교수 방법은 어떠한 것인지 등이 사전에 잘 고려될 때 동영상 자료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지리 교과 내용에 적합한 동영상 자료를 선정한 후,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지리 수업을 기획하였다. 학습자들은 지리 수업에서 동영상 자료가 지속적으로 사용되기 원하고 있고, 지리 교육에서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학업 성취도를 높여주고, 가치 판단력을 향상시키며, 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증가 시켜 여러 상승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지리 교과에 적합한 다양한 동영상 학습 자료의 개발 및 수업 설계가 더욱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