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99 - 41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론기반관점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아이디어는, 개념이 지식의 구성성분인 동시에 세계에 대한 개개인의 이론(지식체계)에 의해 조직된다고 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기반관점에서의 개념학습을 사회과 수업에서 실현해 보고자, ‘입지’ 개념을 중심으로 이론기반관점에서의 개념학습에서 사회과 개념이 초등학생들에게 어떤 양상으로 이해되고 변화되는지 서술하고 해석해 보았다. 사회과 개념학습에 대한 이론기반관점은 관련된 사회과 개념 및 지식과의 관계를 중시하므로 개별적 또는 단편적이지 않고 특정 사회적 맥락에서 개념의 직접적인 사용을 강조하므로 실제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이론기반관점의 성격을 바탕으로 살펴본 바에 따르면, 연구대상 학생들은 특정 대상의 속성을 분리하여 올바른 범주에 포함시키며 개념의 정의나 예를 암기하는 데 제한되었던 사회과 개념학습에서 벗어나 일상생활과 밀접한 문제 해결 상황에서 개념을 사용하면서 이론을 구성해 나아가고 그러한 과정에서 개념 변화가 일어나며 결국 정확한 사회과 개념을 획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