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7 - 12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 사회에서 교과서는 정부의 중요한 교육정책의 대상으로 등장하고 있다. 따분하고 지루한 교과서로는 더 이상 학습효율을 높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인재양성이라는 국가적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영국의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를 사례로 학습자 주도적인 탐구형 교과서 모형을 탐색해 보았다. 학습자 주도적인 탐구형 교과서란 학생이 수업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지식을 탐구하고 생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과서를 말한다. 영국의 교과서는 각 장마다 학습자의 역할과 수행해야 할 주요 과제를 명시하고, 학습 활동을 일관된 시나리오 형식으로 전개하며, 핵심질문을 통해 단계적인 과학적 탐구절차를 익히게 할 뿐만 아니라 지리학의 학문적 성격을 보여주는 자료와 활동을 통해 학습자 주도적인 탐구형 교과서 상을 구현하고 있다. 이는 한국의 교과서 논의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