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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5 - 5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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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만 지리 교육과정의 구성, 역량과의 관계, 학습 내용의 조직 등을 중심으로 역량 기반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지리 교육과정 개정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대만의 지리 교육과정은 국민교육 단계인 초·중학교 1~9학년에서 7대 학습 영역 중의 「사회」학습영역으로, 일반계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통론지리’, ‘구역지리’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대만은 총론 수준에서 역량을 명시하고 모든 교과교육에서 역량 계발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지리 학습 내용을 구성, 조직하는 단계의 지리 교육과정 수준에서는 지리과 고유의 역량이나 개념에 대한 명시가 없고, 단순히 역량과 지리 교과 지식의 관계가 병렬적으로 제시되는, 소극적 형태의 설계 방식을 보인다. 역량 기반을 표방한 대만의 지리 교육과정 운영 사례는 교과 지식의 내용 체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의 방향이 역량의 계발임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 지리과 고유의 역량에 대한 수준별 제시가 없다는 점 등에서 우리나라 지리 교육과정 개정에 시사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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