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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3 - 8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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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포스터디자인의 시각적 텍스트는 국가나 지역에 있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의미와 가치가 함축되어 복합적인 의미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올림픽포스터는 개최국가에 있어 대내외적 주변정서와 정치적 협력 그리고 방해와 갈등, 대립의 관계를 통해서 외시의미(표층적 의미)와 공시의미(함축적 의미)를 생성하고 상호작용하여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포스터디자인에 대한 의미생성은 올림픽 기본정신에 충실히 이행하는 융합형 그리고 올림픽 기본정신으로 가장하여 사상이나 정치적 이념을 의도적으로 은폐하여 이접하는 충돌형, 각각의 이념을 분리하여 이미지를 상징하는 독립적 유형으로 나타난다. 포스터디자인의 의미작용에 따른 이데올로기 표현은 현 디지털시대 들어서면서 점점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제사회에서 국가들은 국제적 서열 이라든가 권력적 계급을 규명 한다든가' 하는 문제는 오늘날 그리 쉽게 표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더 올림픽경기를 통해서 개최국가의 문화, 예술, 전통에 대한 우열을 강조하고자 한다. 포스터디자인은 이러한 이미지를 시각화하고 이를 해명하는 매체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기호로써 포스터디자인은 시각적 텍스트를 통해서 보편형 이데올로기, 권력형 이데올로기, 문화형 이데올로기 경향이 엿 보이고 있다. 포스터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시각적 텍스트인 그림이나 사진, 타이포그래피, 색상, 그리고 이것들을 표현하는 방법과 화면을 구성하는 레이아웃 스타일에 의해서 영향을 주고 있다. 포스터디자인은 2차원적 표현이지만 그 양상은 다양한 의미를 표시하며 함축하고 있기 때문에 현 미디어시대의 문화기호체로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재인식하여 교육적 측면과 제작에서 노력, 그리고 진정한 문화기호체로서 확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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