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89 - 1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장애인 성폭력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을 위한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이 꼭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 P. Champagne과 L. Walker-Hirsch에 의해 개발되고 수정된 동그라미(Circle)을 활용한 사회-성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이 프로그램이 초등특수학급 장애 아동의 자기보호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았다. 실험은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 1명, 5학년 남학생 1명, 여학생 1명을 대상으로 단일 대상 연구의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여 자기 보호 행동을 적절하게 하는지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동그라미(Circle)를 활용한 사회-성교육 프로그램은 장애 아동들에게 자신과 주변 사람의 관계를 알고 그에 알맞은 행동을 구별하여 성학대 상황을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또한 성학대 상황하에서 거부의 반응으로 언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자기 보호 행동을 수행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