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 - 2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실행연구에서는 세계지리에 관한 기본적인 위치 지식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특히 세계지도 퍼즐을 이용하여 세계지리에 기본적인 위치 지식을 높일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사전 조사에서 학생들은 대륙과 대양 등에 관한 세계지리의 기본 위치 지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대륙과 국가의 혼동, 대륙과 국가 위치의 혼동, 세계지도 상에서 위치 확인 능력 부족, 국가의 크기와 비율, 대양의 위치와 크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의 세계지도 퍼즐을 활용한 수업활동 후 학생들은 대륙과 대양 등의 세계지리 기본 위치 지식이 정확해졌다. 그들은 6대륙과 그 하위단위인 국가들에 대한 위치 지식이 높아졌고, 5대양에 대한 이름과 위치를 제대로 알게 되었다. 따라서 세계지리에 관한 기본 위치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세계지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퍼즐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자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곧 세계지리 학습에서 중요한 기본 지식을 배울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