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 - 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인식, 태도, 실천이 다른 두 집단의 교사를 비교하였다. 현장체험활동에 열정을 가진 교사들은(그룹B) 연구자가 선정하였으며, 이들과의 효과적인 비교를 위해 초등교사 30명(그룹B)을 무작위로 표집하였다. 전화 인터뷰를 통해 교사들의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목적, 계획과 운영방식, 학생활동,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조사하였다. 현장체험학습에 열정적인 교사들의 경우 현장체험학습을 평소 교실수업에서는 불가능했던 경험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기회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경험은 종종 지역의 특징이나 실세계의 이슈, 교육과정의 내용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었다. 또한, 현장체험학습을 준비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은 정교하게 준비되고 학생들의 참여가 두드러지는 특징이 나타났다. 반면 비교 대상이 되는 초등교사 그룹의 경우 현장체험학습을 외부기관에 위탁하는 비율이 높고,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및 사전활동의 수행 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이렇게 운영되는 많은 현장체험학습은 반복된 내용의 워크북, 패턴화 된 프로그램들로 장소의 특성이나 학습의 흐름과는 상관없이 비슷한 모습을 보였다. 초등교사들에게도 지역과 장소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야외학습을 준비하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