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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19 - 23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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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가 흐름의 개념인데 비해 지식은 축적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정보는 상황에 의해 생성되고 영향을 받는 것이라 지속성이 없지만 지식은 고도화된 정보가 축적되어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지식의 시각화는 인문, 자연, 사회, 기술, 예술 등의 학문분야와 같이 객관성있고 지속성이 있으며 검증된 내용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시각화를 통해 어떤 지식 대상에 대한 학습과 발견, 지식생산을 위한 협동, 학습을 위한 주의집중, 지식활용을 위한 기억과 동기부여, 또 다른 지식창출을 위한 통찰을 줄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도 정보처럼 디자인의 대상으로 보고 그것의 체계정립을 시도하였다. 디지털 매체 환경에서 텍스트보다 이미지화된 지식전달에 대한 요구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지식 시각화에 대한 연구 이슈제기와 더불어 지식 시각화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절차적 모형을 제시하므로서 지식의 디자인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시각화할 수 있는 대상에 대한 구분, 지식노드의 선택과 분류, 정리와 재배치, 라벨링 과정을 거치는 지식내용의 아키텍처, 구조화된 지식내용에 시각적 표현요소를 적용하는 시각적 매핑을 통해 시각화 형식으로 모형을 구체화하였다. 이를 통해 명시적, 인과적, 방법적, 공간적 지식과 사람에 관한 지식으로 지식 시각화의 유형이 귀결되었으며, 지식 시각화의 체계정립으로 지식의 새로운 가치창출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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