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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1 - 14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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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국제 사회 전반에 걸쳐 강화 되고 있는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 대한 규제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라는 용어가 비즈니스 환경에서 자주 회자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의 실제적의 의미와 활용은 여전히 불투명한 실정이다. 반면 디자인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기업과 사회의 공유가치창조에 기여할 수 있으며, 무수히 많은 디자인 요소들을 통해서 그 비전을 실행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디자인’ 안에 포함 혹은 부합 될 수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디자인을 CSR의 철학을 전파하기위해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두 개의 다국적 전자 기업에 근무하는 42명의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이용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디자이너 인터뷰를 통해 (i) 조직 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과정 중 CSR의 개념에 부합 혹은 기여 할 수 있는 디자인 활동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ii)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디자인 의사결정을 위한 디자이너의 근본적인 동기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심층 인터뷰 결과 총 23개의 CSR과 직간접적으로 부합 혹은 관련될 수 있는 디자인 이슈들을 확인하였으며,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디자인 의사결정의 근원적 동기 분석을 통해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있어 장애가 되는 요인과 기회가 요인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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