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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7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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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의 진보에 따라 융합제품과 융합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교육환경에서도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교육인 STEAM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STEAM 교육의 학습준거 틀인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은 기존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과 다르게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취를 통한 학습 동기를 부여받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창의적 로봇 제작 및 활용 교육 방안이 제안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블록 교구들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ICT 융합 블록 교구들은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빠르고 쉽게 다양한 형태를 구체화하며 실험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도구로써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STEAM 교육을 지원하는 ICT 융합형 창의 블록 교구의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TEAM 교육에 적합한 ICT 융합형 창의 블록 교구 개발을 위한 디자인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STEAM 교육 준거 틀을 기반으로 기존 ICT 융합형 창의 블록의 사례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 설계 단계에서 학습자가 아이디어를 쉽고 빠르게 다양한 조형을 통해 구체화할 수 있는 ICT 융합형 창의 블록을 위한 디자인 방안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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