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3 - 30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식성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시각적 문식성에 대한 선행연구의 이론을 고찰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에서 다루고 있는 시각적 문식성 교육 관련 성취기준을 분석한 후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시각적 문식성에 대한 교수방법과 향후 발달장애 학생의 국어과 교육에서 활용할 효과적인 그림 및 그림책 읽기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공통교육과정에서는 매체를 활용한 복합 문식성 관련 성취기준이 제시되고 있으며, 기본교육과정 국어과에서는 시각적 문식성과 관련된 성취기준이 공통교육과정 국어과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시각적 문식성 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단어인지, 기호 및 상징, 정보 글, 그림책에 대한 읽기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첫째, 독자가 지닌 과거의 독서경험이나 배경지식 및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하여 단어 인지 차원에서의 그림 읽기를 통한 시각적 문식성 증진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의 생태학적 환경을 조사하여 학생이 환경 내에서 읽어야 할 상징, 기호, 표지판, 상호 등을 찾아 관련된 단원이나 차시와 연계하여 시각 어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셋째, 학생이 능동적으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한 교사-학생 간, 학생들 상호 간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인쇄물 등을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그림책을 읽기 전에 내용 파악과 그림 읽기 과정이 필요하며,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