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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9 - 1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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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자인대학 입시가 기존의 변화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새로운 전형방법을 개발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최근 확대 시행되고 있는 입학사정관 전형을 디자인대학 입시에 도입하기 위한 탐색적인 연구를 하였다. 우리나라의 입학사정관전형을 도입목적, 고교 교육과정의 운영, 대학입학허가 결정요인, 대학진학을 둘러싼 사회심리적 요인의 측면에서 미국의 경우와 비교하였으며, 국내 한 디자인대학의 입학사정관전형의 실시사례를 분석하였다. 국내 입학사정관 57명을 대상으로 디자인 전공분야의 입학사정관전형 도입과 관련된 논의점들을 조사한 결과, 첫째, 입학사정관들은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찬성하면서 포트폴리오, 면접, 학업계획서, 비교과활동 등의 질적인 자료를 수능이나 내신 성적과 같은 양적인 자료보다 더 중요한 전형요소들로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교수면접관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대학의 특성과 건학 이념에 따른 전형이 바람직하며 면접의 반영비율은 30∼40%가 적당하다고 하였다. 셋째, 입학사정관전형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공정성 및 신뢰성과 사회적 인식과 공감대의 부족으로 지적하였다. 넷째, 디자인 전공분야의 입학사정관제 정착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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