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3 - 13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거울의 상징적 의미와 예술적 의미를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을 연구하였다. 먼저 기존의 거울을 이용한 작품사례를 형태적으로 분류하고 각 작품의 표현 기법 및 의미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사람들이 무의식중에 자신의 마음이 원하는 방향으로 대상을 왜곡하여 바라보는 경향이 있지만 대상을 왜곡하여 바라본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점을 미디어아트를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본 논문은 작품의 콘셉트, 제작 기술, 설치 형태, 그리고 작품을 관람한 관람객의 반응을 바탕으로 작품 설명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작품은 키넥트 카메라를 사용하여 관람객 영상과 거리 정보를 얻는다. 그리고 키넥트 카메라로 얻은 두 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손 영역을 검출하고 검출된 영역을 중심으로 어안렌즈 왜곡 모델을 적용하여 영상을 왜곡 시킨다. 제안된 작품은 관람객에게 스크린에 비쳐진 자신의 왜곡된 모습을 거울처럼 보여준다. 그리고 거울이라는 익숙한 매개체를 이용해 왜곡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고 이 작품을 통해 내면의 왜곡된 시선으로 대상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