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5 - 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에서는 통합학급에 있는 많은 장애학생들이 비장애학생 중심의 학교 운영으로 인해 의미 있는 교육 참여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장애학생들이 통합학급에서 적절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방안들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봉사학습에 대한 문헌들과 실제 사례를 소개하였다. 봉사학습에 관한 문헌들은 봉사학습이 자기결정력을 강화시키고 학업적·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일반교육과정 접근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통합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 적용된 봉사학습에 관한 사례(벤의 종)는 6주 동안 미국 고등학교 3곳의 미술 수업 시간동안 이루어졌으며, 총 15명의 장애학생들과 같은 수업들에 참여한 20-25명의 비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프로젝트 실시를 통해 장애학생들과 비장애학생들은 수업에 협력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장애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술 수업 시간에 실행된 봉사학습의 사례는 봉사학습에서 진행된 “벤의 종” 제작 프로그램이 장애학생들의 일반수업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는 봉사학습이 통합교육에 학업적, 사회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따라서 국내에서도 장애학생들과 비장애학생들 간의 통합교육을 촉진시키고 장애학생들의 일반학급 수업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는 봉사학습과 관련된 실제적인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