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09 - 42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 사고수업이론을 고찰한 것은 일반적인 인지적 수업이론에 의거해서는 사고수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우므로 일반적인 인지적 수업을 순전히 사고력에 초점을 맞춘 사고수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전제하에 사고수업이론을 고찰한 결과, 사고수업이론은 명시적 내용-전략 통합적 사고수업이론이 지리교과영역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특히, 내용-전략 통합적 사고수업이론이 도출되는 과정에서 총체적 자원가설에 근거한 Case 등의 신피아제이론과 전략적 교수-학습이론을 고찰했는데, 신피아제이론에 의하면, 학습자가 과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 조작기능을 효율화하고, 단기저장기능을 활성화 해야 한다. 그런데, 전략적 교수-학습이론에 의하면, 이와 같은 조작기능의 효율화는 전략이용에 의해서 가능하다.명시적 내용-전략 통합적 사고수업이론은 교과내용영역에서 사고력 신장과 관련하여 전략이용의 방법을 구체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지리교육의 원리와 목적이 내용-전략 통합적 사고수업이론에 의해서 구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대두된다. 이에 따라, 명시적 내용-전략 통합적 사고수업이론에 의한 실험적용 및 검증사례를 고찰한 결과, 이러한 사례들은 명시적 내용-전략 통합적 사고수업이 적합한 기존의 프로그램, 모델 또는 접근법을 원용하고 있거나 아니면, 새로운 것을 창안하여 적용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