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25 - 23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에서 다루는 지리 지식과 일상에서의 지리 지식의 성공적인 연계를 위한 것으로, 학습자의 일상적이고 친숙한 상황이나 활동에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복잡한 과제를 진행해 가면서 최종적으로 각 교과의 일반화된 이론과 자연스럽게 연결 되도록 하는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을 근거로 지리과 수업 모델을 개발하였다.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은 학교 교육제도가 갖추어지지 않았던 과거의 지식이나 기술의 전수 방법인 전통적 도제 방법을 현대적인 형태로 변화시킨 것으로 실제 과제의 문제 해결 과정을 전문가가 시범해 보이는 시연(modeling), 문제 해결을 위한 교수적 도움인 스캐폴딩(scaffolding),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적 도움의 중지 단계(fading)등 일련의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문가와 초보자의 계속적인 상호작용 통해 지식이나 기능의 성공적인 학습을 중요시하고 있다. 개발된 수업 모델의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그 의의를 검토하기 위해 모델을 지리 수업에 적용하고, 양적·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학습자의 지리 지식 형성 과정과 그 반응을 분석하였다. 모델 적용 후 학습자들의 지리교과에 대한 흥미도가 크게 향상되었고, 일상적인 현상을 지리적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