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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73 - 18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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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지리 교육학자들이 공간적 사고 향상을 위해 GIS의 교육적 사용을 옹호해왔지만 현장의 교사들은 현실적 어려움을 토로한다. 본 연구는 Audet and Paris의 GIS 도입 단계 모델을 바탕으로 GIS 도입을 위한 우리나라 교육 현장 상황을 조사하고, Bednarz and van der Schee의 모델을 이용하여 GIS의 교육적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이슈들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사들은 GIS 교육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그리고 데이터와 관련된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GIS 교사 연수 또한 확충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GIS의 교육적 맥락은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다소 높게 평가되어, 우리나라 교사들이 GIS의 교육적 가능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런 조사 결과와의 관련성 속에서, GIS의 교육적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내부적 요소, 즉 교사의 GIS 효과에 대한 공감과 외부적 요소, 즉 권위, 권력, 대처가능성, 일관성에 있어 어떠한 고려가 필요한지가 논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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