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9 - 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체부자유학생들의 언어적 매체와 비언어적 매체를 포함하는 문식성 개념을 바탕으로 문식성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의 연구 경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지체부자유학생의 문식성 교육의 연구 방향을 설정하는데 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총 22편의 선행연구를 정혜승과 김소희(2008), Joseph과 Konad(2009)와 박은송(2010)의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은 연구대상, 연구장소, 연구설계, 독립변인, 종속변인, 그리고 연구결과이다. 그 결과 연구대상은 지체부자유학생과 일반학생이고 학년은 초등학교 고학년과 특수학교 초등부 고학년이 많았다. 연구장소는 특수학급이 가장 많았고, 연구설계는 혼합설계가 총 8편으로 많았다. 독립변인은 읽기중재전략에서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총 3편으로 많았고, 쓰기중재전략에서는 철자중심 중재가 총 7편으로 많았다. 종속변인은 읽기중재전략을 사용한 논문에서 읽기이해력에 관한 논문이 총 5편으로 많았고, 쓰기중재전략을 사용한 논문에서는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다룬 논문이 총 4편이었다. 연구결과는 지체부자유학생의 읽기와 쓰기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논의에서는 향후 지체부자유학생의 문식성 연구에 대한 제언을 포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