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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1 - 8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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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학급과 비통합학급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를 분석하여 통합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년별, 성별, 통합수업 경험유무별로 통합학급과 비통합학급 비장애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고,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4개 초등학교의 2학년, 5학년 총 22개 학급 학생이었다. 연구 결과, 통합학급 초등학생이 비통합학급 초등학생보다 더 부정적인 장애수용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별, 성별, 통합수업 경험유무별 장애수용태도 비교 결과, 비통합학급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었는데,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통합수업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통합수업경험이 있는 학생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 결과는 통합교육이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함을 반영하며, 단순한 접촉경험을 제공하는 통합교육을 넘어, 장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질적으로 내실 있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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