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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9 - 18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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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보편적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수준을 알아보고 이러한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각 지역에 있는 유아교사를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128부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보편적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수준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들은 ‘조직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 부분에서 가장 높은 실행을 보이고 있었으나 대체적으로 보편적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들을 보통 혹은 그 이하의 수준으로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었다. 이러한 실행 수준은 변인별로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라 ‘적절한 행동과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에서의 실행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라 ‘조직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 에서의 실행이 다르게 나타났다. 기관유형에 따라 ‘적절한 행동과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조직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외한 모든 범주에서의 실행이 다르게 나타났다. 그리고 ‘관리’와 ‘지원’ 영역 간에 상관관계가 가장 강하게 나타났으며, 기관유형이 보편적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에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하여 보편적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을 유치원 현장에서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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