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9 - 1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은 발달장애학생의 학습 흥미와 동기, 주의집중을 높일 뿐 아니라, 발달장애학생이 시각적 자극과 촉각적 자극을 통합한 학습스타일의 활용체계에 따라 기능적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의 지식을 구체적이고 수월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층화 절차를 활용한 스마트폰 모델링이 발달장애학생의 주거자립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먼저,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통해 발달장애학생이 효과적인 모방학습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가운데, 모방학습의 절차에 대해 1층에서 3층의 형태로 융통하여 타인모방과 자기모방을 포함시켰다. 그리고 발달장애학생이 습득하는 목표행동인 주거자립기술의 경우 옷 정리, 설거지, 운동화 빨기와 같이 세 가지 하위기술로써 분류 및 적용되었다. 연구방법은 단일대상연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른 실험설계는 행동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학생은 다층화 절차를 활용한 스마트폰 모델링을 통해 주거자립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 및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검증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기능적 관계 차원에서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