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3 - 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특수학교에서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교육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로 학생들의 개별적인 장애특성과 교육적인 요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국가수준교육과정에서 그동안 논의조차 되지 않았던 중도·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교과교육의 내실을 기할 것이 강조되면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에 관한 연구동향을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석․박사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 총 43편을 분석하여 연구동향을 조망하고, 향후의 연구 과제를 탐색한 결과, 첫째,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대되면서 개별적인 장애특성과 요구에 적절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제공되어져야 한다고 보고 있었다. 둘째, 교육상황에서 가장 큰 어려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의사소통은 중도·중복장애학생의 모든 신체적인 반응을 소통의 의도를 가지는 것으로 보았고, 교사와 학생의 교육활동 과정에서의 상호적인 관계 형성이 바탕이 되는󰡐공감적 의사소통󰡑에 대해 논의되고 있었다. 셋째,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에 관한 연구과제는 학교수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실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고,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에 적절한 교과 운영에 관한 연구, 다양한 교수방법 적용에 관한 연구,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연구와 다양한 방법에 의한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