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 - 4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 지리교육과정의 개발 과정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5 중학교 사회교육과정의 개발 과정에서 재현된 교육부와 총론 중심의 표준화된 교육과정 개발 체제가 교과교육 전문가의 전문성을 훼손시킨 과정을 기술하고, 2015 중학교 사회과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추가된 독점적인 의사결정구조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교육부와 총론 중심의 의사결정구조는 교과교육 전문가의 판단 재량을 제한함으로써 그 역할을 축소시켰다. 특정 이해집단이 지배하는 독점적 교육과정 의사결정구조는 민주적 숙의과정을 통제함으로써 소모적인 집단 간 갈등을 유발하였다. 교육과정 의사결정 구조가 교과교육 전문가의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거나 불공정한 압력과 배제가 가능한 구조라면 지리교육계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참여하기 전에 의사결정 구조의 플랫폼을 좀 더 개방적이고 민주적이며 공정하게 만드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