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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9 - 18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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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내비게이션 이용 확대와 지리교육의 관련성을 지도학습과 위치학습을 중심으로 논의했다. 초등학교 단계에 집중 설정된 지도학습 내용은 학습 단계를 세분화하여 고등학교 단계에서 완성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조정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내비게이션을 주체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지역에 대한 심상지도를 형성하여 내비게이션의 안내를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구체적인 지점에 대해서는 내비게이션에 의존하는 상호보완적인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 내비게이션의 이용에 있어서 위치학습은 지도학습보다 중요성이 더 커졌다. 내비게이션의 등장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위치학습을 지명의 존재 확인, 지명의 위치 확인, 지점 간의 상대적 위치, 구조화된 위치 지식으로 세분하고, 지리 학습을 위한 위치 지식과 내비게이션 이용을 위한 위치 지식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내비게이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알고 있는 위치들 간의 상대적 위치 지식이 더 중요하며, 위치 인식을 위한 거점 위치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길 찾기의 이동 시간을 소비의 시간이 아닌 생산과 교육의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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