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97 - 21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통합교육의 지원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국의 초·중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통합학급 교사 214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통합교육의 지원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 분산분석, 그리고 상관관계와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의 인식은 성별, 학급별, 교직경력별, 통합교육경험별에 상관없이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집단별 차이는 성별과 교직경력별에 따라 나타난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학급별에 따라서는 초등교사가 중등교사보다, 통합교육경험별에 따라서는 저경험군이 고경험군 보다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통합교육 지원 만족도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은 변인별 분석 결과 만족도가 높지 않았다. 집단별 차이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로는 모든 변인들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통합교육 인식과 지원 만족도에 관한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의 효율성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인식 개선과 함께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도 함께 보장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