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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9 - 33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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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장대 해저터널의 건설은 건설공간의 제약 및 건설비용 측면에서, 공사중에 사용되는 환기 시스템 설치에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지 않다. 공사중 환기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환기갱이 설치되는 인공섬들이 해저터널의 루트를 따라서 일부위치마다 건설됨으로써, 건설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이러한 인공섬의 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이것은 환기갱 사이의 거리가 더 길어지게 되므로, 필요한 환기풍량을 이송하기 위한 높은 팬 압력으로 인해환기 덕트 접속부에서 누풍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된다. 선행 연구에서, 공기 누설이 중요한 문제임을 조명하였다. 본 연구는 개선된 덕트 접속 방식을 개발하기 위한 실험들을소개하고, 또한 SIA 의 “S” 등급 누풍율 및 다양한 조건들을 비교하여, 터널 연장에 따른 달성된 누풍율의 환기 성능을제시한다. 결과로써, 누풍율이 1.46 mm 2 /m 2인 새로운 접속방식을 개발하였으며, 개선된 방식이 30 km규모의 장대터널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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