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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9 - 18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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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특수교육은 1980년대 이후 질적·양적 증대에 따라 많은 특수학교(급)의 졸업생들을 배출하였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특수교육에서조차 소외되었던 중도장애학생들도 순회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특수교육 현장에 등장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지난 10년간의 중도장애졸업생의 진로실태가 어떤지를 파악하고, 투입된 특수교육의 효과를 분석하며, 향후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중도 성인장애인에 대한 진로·직업 정책을 수립하는데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연구되었다. 연구방법은 추적조사이며, 연구 대상은 지난 10년간 H지체장애 특수학교의 중도장애졸업생 전체를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이다. 연구결과 중도장애졸업생은 다른 장애졸업생들의 진로실태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졸업 후 주거생활, 직장생활,여가생활, 지역사회생활 등에서 열악하게 생활하고 있으며, 진학 측면에서도 매우 낮은 진학률을 보였다. 따라서 중도장애학생에 대한 특수교육의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중도장애학생에 대한 진로·직업교육의 재검토와 중도 성인장애인에 대한 지역사회 및 국가에서의 맞춤식 진로·직업교육 등의 정책 수립이 요구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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