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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7 - 11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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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활동보조인의 보조공학 인식 및 활용 정도를 알아보고, 활동보조인 기본교육에서 보조공학 관련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기본교육 60시간을 이수하고 활동보조서비스 경험이 있는 활동보조인 1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휠체어 같은 이동보조기기에 대한 인식과 사용경험은 높았으나 그 밖의 보조공학 기기에 대한 사용경험은 매우 낮았다. 73명(72.3%)이 보조공학 기기 사용이 활동보조서비스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고, 86명(85.1%)이 향후 보조공학 사용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조공학 기기를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활동보조인 교육보다 대상 장애인을 통해서가 더 많았다. 그리고 활동보조인 기본교육에서 보조공학 관련 수업은 있지만 단순한 기기 소개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보조공학서비스 정보제공에 대한 요구가 많았으며 전문 강사에 의한 실질적인 보조공학 활용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동보조인 교육과정의 개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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