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 - 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교수효능감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만 4, 5세 일반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유아특수교사가 10주 동안 일주일에 1회씩, 방과 후 30분 동안 장애이해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장애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장애수용태도검사를 장애이해교육활동 실시 전과 후에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장애이해교육활동에 참여한 예비유아특수교사에게 매주 실시한 저널쓰기를 통해 교수효능감의 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활동에 참여한 일반유아들은 장애수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고,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교수효능감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유아의 물리적 통합이 아닌 성공적인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 구조화된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