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3 - 1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빠른 속도로 보편화되고 있는 통합교육을 위한 스마트기기 기반 원격교육연수의 실태 및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2014년 3월부터 8월까지 교육부 소속 특수교육 관련 원격교육연수원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통합교육 원격교육연수를 수강하고 있는 통합학급 교원 3,818명을 대상으로 실태 및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 중 1개 과정의 124명을 대상으로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배경변인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스마트기기 기반으로 통합교육 원격교육연수를 수강한 통합학급 교원들은 주로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였으며, 교원의 80%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연수를 수강한 통합학급 교원들은 성별, 연령별, 경력별, 학급별에 따른 만족도에 큰 차이가 없었으나,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연수를 수강한 이유가 다른 집단 간에 만족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교육 원격교육연수 학습콘텐츠는 차시별 소규모 섹션으로 개발해야 하며, 몰입형, 참여형 콘텐츠 개발, 진도체크 및 소셜 네트워크(SNS) 등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관리시스템은 LMS, CMS, TMS의 연동, 스트리밍 방식의 개선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