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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73 - 28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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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IC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존의 아날로그 제품의 디지털화를 넘어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결합된 새로운 하이브리드 제품의 출현을 이끌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날로그 보드게임과 디지털 보드게임의 장점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보드폴리 게임을 위한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모노폴리 보드게임을 개발하고 사용경험 평가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보드게임의 장단점에 따른 사용자 인터랙션 요소의 분석을 기반으로 아날로그 보드게임과 디지털 보드게임을 융합하는 기존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보드게임이 가져야할 특성을 도출 후,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이의 타당성을 증명하기위해 하이브리드 모노폴리 게임을 위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사용경험 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하이브리드 모노폴리 게임은 디지털 부분과 아날로그 부분의 시스템 상호작용에 지능적 연결을 통해 기존의 아날로그 보드게임과 디지털 보드게임 보다 한 단계 높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아날로그와 디지털 통합하는 하이브리드 게임 연구의 기반 연구로써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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