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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5 - 10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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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션 디자인 교육은 크게 데이터 시각화 작업, 멀티미디어 활용 작업, 사용자 조사 작업, 사용성 테스트 작업 등 인터랙티브 상품 개발 과정을 이해하고 시각 디자이너, 기획자, 혹은 프로그래머와 협업을 위한 과업 숙달 훈련에 초점이 맞춰져 왔다. 그러나 상호작용의 근간이 되는 센서와 빛, 소리, 움직임 등의 상호작용의 결과물을 실질적으로 체험해보고, 그 연계성을 탐구하는 인터랙션의 기초 교육 개발은 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 최근 리틀비트(littleBits) 혹은 아두이노(Arduino) 등 다양한 상호작용에 대한 탐구를 실질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여건이 강화되고 있어, 이를 활용한 인터랙션 기초 교육 프로그램 개발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2번의 인터랙션 워크샵을 진행하고, 참여자들의 작업과 그들의 대화를 분석하여, 상호작용적인 다양한 고민을 할 수 있게 하는 워크샵의 진행 순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들은 기존의 프로토타이핑 패러다임인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그 시나리오에 맞게 상호작용 기술을 활용’하는 순서가 아닌,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람에게 필요한 기술을 도출하고, 이를 주어진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안’을 제시하는 순서에 대하여 더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결론으로는 관찰된 내용을 바탕으로, 대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터랙션 기초 교육 모듈과 디자인 브리프를 제시하여 향후 교육 현장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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