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41 - 2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창조경제 형성을 위한 창의적 인재양성 형성의 일환으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려서부터 형성하는 독서습관은 독서의식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독서 의식 고취를 위해 어린이 도서관의 이용효율을 높이는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한다. 서비스 디자인 개발의 총제적인 접근을 위해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사용하였으며, 시스템 관점의 PSS 디자인 도구들을 조합하여 사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자발적인 독서활동을 도와주는 ‘어린이 도서관 독서 포인트’ 서비스를 제안한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독서활동의 대가로 포인트를 적립하여 성취감을 얻을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 한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와 서비스 및 연구결과들을 체계적이고 구체화할 수 있는 PSS 디자인 도구를 조합하여 사용한다면 좀 더 논리적이며 효과적인 서비스 디자인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또한 PSS 디자인 도구들을 통해 제품-서비스 뿐 만 아니라 공간-서비스 디자인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