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35 - 3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한 상황정보를 담을 수 있는 모바일에서의 증강현실 콘텐츠는 사용자들에게 보다 더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체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증강현실 콘텐츠에 있어 사람들에게 현존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제작 요소가 되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콘텐츠의 현존감 결정 요인을 도출한 후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평가 및 분석과정을 거쳐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현존감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의 현존감 평가영역은 크게 상호작용성과 생동감으로 나눌 수 있다. 상호작용성은 범위, 매핑, 속도로 평가할 수 있으며 생동감은 너비와 깊이로 평가할 수 있다. 콘텐츠가 제공하는 상호작용성과 생동감의 정도에 따라 사용자와 모바일 증강현실과의 거리를 판단할 수 있다. 거리가 가까울수록 사용자는 모바일 증강현실에서 더 강한 현존감을 느끼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국내외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과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평가 및 분석을 실시하여 위치기반 증강현실 콘텐츠의 현존감 평가를 위한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장치의 한계로 생생함의 너비가 낮게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위치기반 증강현실은 특히 상호작용성을 높여, 생생함을 보완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