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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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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카토그램(Cartogram)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사용되는 카토그램들의 왜곡 정도가 다름에 주목하여, 수용자들의 정보에 대한 이해도와 선호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투표권을 가지는 유권자 127명을 대상으로 왜곡 정도(0~3단계)가 다르게 제작된 시각물을 제시하고 그들의 사용 경험(흥미성, 신뢰감, 정보량, 유용성)에 따른 선호도와 시각물에 대한 이해도를 조사하였다. 사용 경험과 이해도 측면에서는 약한 왜곡이 포함된 1단계가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나, 그보다 왜곡의 정도가 더 심해지면 이후 수치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연구에서는 시각물을 왜곡시키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지만, 본 연구를 통해 왜곡은 필요에 따라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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