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4 - 164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보살핌'의 형태를 나딩스(Noddings)의 관계 윤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교육적 의미를 찾는데 있다. 교사가 행하는 보살핌의실천에는 첫째, 학생의 건강 및 정서적 공감과 사회 통합을 위한 교사의 보살핌 실천에는학생에 대한 교사의 전념이라는 관계윤리가 내재해 있으며, 둘째, 보살핌 실천 과정에서 드러나는 교사와 학생 간에 불평등해 보이는 보살핌 관계는 결국 보살핌이 윤리적 실천 속에서 호혜적인 보살핌 관계로 나아갈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셋째, 보살핌 실천을 통해 교사는 가르침에 대한 염려와 교사의 자기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보살핌 관계윤리와 그 가치가 특수교육현장에서 정립되기 위해서는 보살핌 실천과 관련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탐구와 보살핌 교육공동체에 대한 교육적 담론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