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67 - 18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이 아닌 특수학급 내에서 수준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받기 위해 교사들이 교수적 수정을 제대로 실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이와 상관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교사 효능감의 수준을 함께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부산․경남의 특수학급에 재직 중인 82명의 특수학급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고 그 자료를 t검증, F검증, 상관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특수학급 교사의 교사 효능감 전반적인 수준은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으며, 장애 학생 지도에 필요한 대인관계에 대한 효능감이 가장 높고 학생 관리에 대한 효능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특수학급 교사의 교수적 수정 실행도 역시 높은 수준이었으며 교육 내용의 수정 실행도가 가장 높고, 평가 방법에 대한 수정 실행도가 가장 낮았다. 마지막으로, 특수학급 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교수적 수정 실행도는 높은 정적 상관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학생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특수학급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특수학급 교사의 교수적 수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특수교사의 효능감을 증진시킴으로써 교수적 수정을 활성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