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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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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동철학회 대동철학 대동철학 제6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7 - 18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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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노장 미학사상을 미론, 심미론, 예술창작론, 예술품평론이라는 예술이론의 기본구조에 따라 분석하고 중국 화론에 나타난 그 영향을 살펴 다음과 같은 것을 밝혔다. 노장 미론의 영향을 받은 중국 화론가들은 그림이란 단순히 외적 형상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도를 그려내고 자연 그대로의 천성, 사물의 고유한 성품인 정신을 전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간주하였다. 또한 생동하는 기야말로 그림이 표현해야 하는 미라고도 주장하였다. 노장 심미론의 영향으로 중국 화론에서는 참다운 미는 감각을 넘어 마음으로 파악해야 하며, 훌륭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화가는 허정한 마음으로 대상을 온전히 파악하고 주객이 합일되는 심미적 경지에 이르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노장 예술창작론의 영향으로 중국 화론가들은 화가는 마땅히 모든 세속적 욕망이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그림을 그려야 하며, 옛 사람을 배우되 그것을 뛰어넘어 자신만의 방법을 체득할 것과 바깥으로 자연스러운 사물의 참모습을 파악하고 마음속에 그것을 용해하여 형성한 진실한 뜻과 감정을 토로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훌륭한 화가는 오랜 수련을 거쳐 정신으로 대상을 파악하고 손이 그에 자연스럽게 따라 움직일 수 있는 도의 경지에 이르러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허실상생을 통해 외적 형상을 넘어 높은 의경을 그려내야 한다는 회화창작론을 펼쳤다. 노장의 예술품평론을 수용한 중국 화론가들은 그림을 품평하는 기준으로서 일, 신, 묘, 능이라든가 기운생동 같은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서툴고 거친 듯하지만 사물의 본성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자연스럽고 천진한 작품이 오히려 훌륭한 그림이라는 품평이론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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