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27 - 34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북한 지역에 대한 지리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학습자료의 개선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북한 지리교과서를 통해 북한에서 이루어지는 지리학습의 경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지리교육분야의 북한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북한 지리교육의 특징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 지리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북한지역에 대한 학습 내용과 접근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북한 지역에 대한 학습 내용 구성의 방향을 초, 중, 고등학교의 학교급별로 제안하였는데, 초등학교에서는 국토의 일체성을 확인하는 학습, 중학교에서는 북한 지역에 대한 지리적 특색에 대한 학습, 고등학교에서는 북한의 변화와 통일에 대비하는 학습을 강조했다. 이러한 학습을 위해 북한지역에 관한 자료에 접근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 특히 북한의 최근 변화를 나타내는 개방지역에 대한 학습이 가지는 의의를 고찰하고 이를 지리 학습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개방지역은 북한의 변화를 국제정세와 관련지어 이해하고 한반도를 국제적인 스케일에서 파악하는 모티브가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