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9 - 3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가 사회 교과서 지리영역의 시각자료를 이미지 문법에 따라 어떻게 읽어내는지 양상을 파악하고, 학습자가 시각자료를 어떤 방식으로 읽어내는지, 시각자료를 읽는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Kress와 van Leeuwen의 논의에 기초하여 사회 교과서 지리영역의 시각자료에 적용될 수 있는 이미지 문법 구조를 도출하였고, 초등학교 5학년 학생 남녀 12명을 대상으로 시각자료에 대한 읽기 양상을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가 시각자료를 읽는 과정에서 보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현적 기능과 관련하여 아동은 벡터에 주목하여 사건을 읽어냈으며, 시각요소와 언어요소를 활용하여 부분에 대한 정보를 파악했다. 둘째, 상호작용적 기능과 관련하여 아동은 행위자의 시선이 아동을 응시하거나 표정을 관찰할 수 있을 때 행위자와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그에 대한 사전지식이 풍부하거나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을 수 있을 때에도 정서적 관여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성적 기능과 관련하여 아동은 시각자료에서 가운데 배치되거나 상대적으로 큰 크기가 부여된 요소를 핵심적인 내용으로 읽어냈으며, 색에 주목하는 경향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