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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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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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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동철학회 대동철학 대동철학 제45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69 - 2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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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가 인간의 보편적 본성으로서 그리고 동시에 사회가 보호해야 할 핵심적 가치로서 인식된 것은 근대 자유주의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는 비록 완전하지는 않을지라도 누구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하고 누구나 평등하게 인정받을 수 있게 하는 인류의 최적의 정치․경제 시스템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리고 우리 현대인은 각자 자유롭게 판단하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로운 선택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자유민주주의는 남의 자유를 침해하지만 않는다면 각자의 자유를 절대적으로 보장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니체는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 니체는 자유주의에서의 자유, 즉 ‘자유주의적 자유’는 저급한 노예적 쾌락주의로 가는 소유의 자유와 ‘내마음대로의 자유’에 불과한 것이라고 본다. 우리 현재의 ‘자유주의적 자유’는 가상적인 자유이지 진정한 자유가 아닌 것이다. 그렇다면 니체가 생각하는 자유란 무엇인가? 자유로운 사람이란 어떤 사람을 뜻하는 것일까? 이 글은 니체의 자유 개념을 서술하고 그 현대적 의미와 한계를 살펴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2장에서 니체가 칸트의 비판철학 전통에서 전개시킨 인간의 인식능력에 대한 비판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니체의 인식론적 현상주의와 상대주의, 그리고 존재론적 다원주의가 그의 새로운 자유론을 가능하게 했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그러고 나서 3장은 자유에 관한 논의를 할 때 우리에게 익숙한, 이사야 벌린의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개념을 다루게 될 것이다. 그리고 4장에서 벌린의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개념과의 관련 속에서 니체의 자유 개념을 살펴볼 것이고, 끝으로 5장에서 니체의 자유 개념이 지닌 현대적 의미와 한계를 간략하게 논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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