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 개념의 자기화 구성을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념 자기화의 1단계는 동기 유발로서, 이 단계의 핵심은 비조작자료의 조작 과정에 작동하는 사고 기능을 예열 하는 것이다. 2단계는 개념의 이해 과정으로, 이 단계의 핵심은 개념의 정의와 더불어 개념의 공통 속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3단계는 개념의 적용 과정으로, 1차 이해한 개념을 토대로 모둠원간의 토론을 통해 비조작자료 속의 정보들을 개념의 공통 속성을 기준으로 분류한다. 4단계는 개념의 수정, 보완 과정으로, 이 단계에서 각 모둠들은 자신들이 분류한 결과를 발표하고, 그것에 대한 모둠간의 토론을 한다. 토론의 초점은 분류한 결과가 개념의 공통 속성에 적합하냐의 여부이다. 토론과 그에 대한 교사의 정리를 통해 개념을 수정, 보완, 혹은 강화하면서 개념을 자기화한다. 5단계는 개념의 정리와 적용이다. 이 단계에서는 스스로 개념을 정리하면서 이해의 자기화를 강화하고, 개념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개념의 눈으로 세상을 살펴, 이해하는 활동을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