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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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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1 - 7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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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내용은 크게 본문과 학습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학습활동은 단순히 본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기 위한 보조적인 도구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본문 내용을 토대로 사고를 확장하고 상상하며 공감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현행 중학교 사회 ① 교과서 지리영역을 중심으로 제시된 학습활동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몇 가지 대안적인 재구성 사례를 보여주려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업목표 영역의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인지적 활동이 91.8%로 압도적이며, 가치·태도를 함양하는 활동은 전무하였다. 고등사고 능력과 관련해서는 자료를 조사하고 해석하는 활동이 73.2%로 다수를 차지하고, 사고력을 확장하는 활동은 23.2%, 이해력 점검하기는 3.6%에 불과하였다. 향후 중학교 사회교과서 지리영역의 학습활동은 기능적 활동을 강화하고 정의적 활동도 함께 제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료 조사 및 해석과 학습자의 사고력을 촉발하고 확장하는 활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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