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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5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5 - 1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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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의 감각통합기능 및 일상생활활동 특성과 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중재 방법을 구안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과 울산지역 언어치료실 및 아동발달센터, 대학병원, 장애인복지관에 다니고 있는 만 5세에서 7세의 발달장애아동 부모(N-147)를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통해 조사․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발달장애아동은 감각통합기능이 전반적으로‘확연한 문제군’에 속하였으며, 하위 영역 중 특히 촉각 민감성, 맛/냄새 민감성, 청각여과하기, 시각/청각 민감성에서 연령이 향상되어짐에 따라 감각통합기능이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장애유형에 따라서는 하위 영역 중 청각여과하기와 시각/청각 민감성 영역에서 지적장애 아동의 감각통합기능이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보다 다소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아동의 전반적 일상생활활동은 4가지 영역(식사, 위생관리, 착탈의, 배변조절 및 화장실 사용) 모두 50~60%의 수행정도를 보임으로써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하위 영역 중 식사하기와 배변조절 및 화장실 사용 영역이 위생관리 및 착탈의 영역보다 다소 수행능력이 좋았다. 한편 일상생활활동의 4가지 영역은 모두 연령이 증가할수록 수행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장애유형 중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이 지적장애 아동보다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발달장애아동의 감각통합기능과 일상생활활동은 감각통합기능이 높을수록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은 높고, 감각통합기능이 낮을수록 일상생활활동 수행능력이 낮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볼 때,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조기에 감각통합훈련을 실시하되 각 장애가 나타내는 고유한 특성과 감각통합기능 특성을 반영하여 일상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감각통합훈련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겠다. 즉 청각과 시각 영역에서의 민감성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에게는 그러한 감각 자극을 조절한 감각통합활동이, 소근육에서의 문제를 많이 보이는 지적장애 아동에게는 그러한 영역의 활동을 적용한 감각통합활동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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