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5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5 - 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뇌성마비 유아의 성, 연령 및 장애정도별 발달 특성과 이 변인들이 다중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특수학교, 일반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다니는 뇌성마비 유아 61명을 대상으로 다중지능발달검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으로 뇌성마비 유아의 다중지능은 신체지능과 음악지능이 상대적으로 높고, 논리지능과 언어지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뇌성마비 유아의 다중지능은 성차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뇌성마비 유아의 다중지능 발달은, 음악지능과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의 경우 3세, 4세, 5세의 연령에 따른 발달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의 특수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뇌성마비 유아의 다중지능 발달 특성을 밝히는 국내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 연구의 결과는 뇌성마비 유아의 지적 능력 발달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이 연구의 결과는 뇌성마비 유아의 다중지능 특성 및 프로파일을 분석하여 상대적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점을 이용하여 약점을 보완하는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