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31 - 44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는고수압해저터널의차수를위한동결공법적용성평가를위해국내적용사례가없는동결공법의해외시공사례를조사하였으며,지반동결공법에서보편적으로사용하는냉매인브라인(brine)과액체질소(LN2)에대한분석을수행하였다.고수압조건의해수는순수한물에비하여어는점이더낮기때문에지상에서보다동결시간이더길수있고해저터널과같이폐쇄된공간에서의적용시냉매는안정성을확보할수있어야하고공기단축이가능해야한다.브라인은재사용이가능하고독성이적어인체에미치는영향이적으나,동결에상대적으로장시간필요하고동결장비가복잡한특징을가지고있으며, 액체질소는냉매의재사용이불가하며기화시공기중질소농도증가로질식의위험성이있으나,상대적으로동결시간이짧으며,동결장비가간단한특징을가지고있는것으로파악되었다.또한향후추가적인연구가필요한해저터널연결구및막장면주변지반에대한동결공법의주요설계요소를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