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9 - 1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래 통합교육을 담당하게 될 일반교육 전공 초등예비교사들에게 장애관련 자서전을 읽고 독서 감상문을 쓰도록 한 후 감상문 속에 나타난 장애아동과 그 부모에 대한 특수교육 관련 지식과 이해를 살펴봄으로써, 자서전이 장애아동 지도에 관한 실천적 지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교육의 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탐구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J시의 한 교육대학에서 ‘특수아동의 이해’ 강좌를 수강하는 2학년 학부생 32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수집 과정에서 32명의 예비교사들이 제출한 독서 감상문을 읽고 질적분석 방법 중 하나인 지속적 비교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장애유형을 고려하여 장애아동 특성, 장애아동 부모에 관한 이해, 예비교사 인식 및 반성이라는 3가지 주제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장애관련 자서전 활용이 일반교육 예비교사들에게 장애아동 및 부모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우호적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