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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5 - 13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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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장애 형제자매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연구목적에 따라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들의 비장애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7명씩 선정하여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개방성’과 ‘행동평정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총 20회기의 미술치료프로그램에 실시하고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양적 분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미술심리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장애 형제자매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과 비장애 형제자매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에 대한 평균비교를 실시하여 통제집단보다 좀 더 긍정적으로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미술치료프로그램의 특성상 양적으로 수치화 할 수 없는 한계점을 고려하여 결과에 대한 질적 접근을 시도한 결과 본 연구에서 활용한 프로그램은 질적인 변화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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